여름 방학 2주째에 접어든 아이들(고2, 중3)과 모처럼 거실에 둘러 앉아 이야기를 나누었다.

두 놈 다 중요한 시간에 맞이하는 여름방학.

그런데 둘다 공부에는 흥미가 없어 한다.

큰 아들 은석이는 특히나 고2 이므로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기인데 말이다.

부모로서 내년 고3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마음이 조급해지면서 공부에 몰두하지 않으면 불안해 진다.

그런데 이것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중3 딸 지은이도 내년에 고등학교 올라가므로 중요한 시기다.

영어 단어라도 꾸준히 외우고 수학 문제도 풀고 하면 좋으려만

하루 온종일 스마트폰만 껴 안고 산다.

보다 못해 뺏으려고 해도 순수히 내 주지 않는다.

스마트폰이 아이들을 망치고 있다.

도대체 사고할 틈을 주지 않는다.

말 그대로 스마트폰 중독이다.

그나마 큰애는 덜 하는데 둘째 딸이 문제다.

고2 은석이 하고는 얼마전에 고3 졸업때까지 폴더폰으로 바꾸자는 제안을 했는데

다행이도 받아들여줘서 폴더폰으로 바꾸기로 했다.

지은이는 하루만이라도 스마트폰을 뺏으려 하면 난리가 난다.

몸에 품고 절대 사수다.

아침에도 뺏으려는 싸움에서 나는 지고 말았다.

분했다.

사랑하는 딸이 아니라 웬수다.

오늘 이런 저런 이야기 하다가 결국 스마트폰 이야기가 나왔고

나는 지은한테 한 주만이라도 일정시간 스마트폰을 반납하라고 제안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래서 왜 스마트폰을 뺏어야만 하는지 설명을 해야했다.

나는 소년원에서 온 편지 이야기를 꺼냈다.

학생 신분인데 순간의 화를 참지 못해 중한 죄를 짓고 교도소에 복역중인데 무려 9년의 형량을 받았다고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이 교도소를 가는지 이야기했다.

편지를 보내온 사람들의 범죄 동기는 대부분 공통점이 있는데  나이와 상관 없이 순간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한 우발적인 범죄가 많았다.

결국 순간의 화(감정)를 다스리지 못한것이다.

그러면 어려서 부터 감정을 다스리게 하려면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나는 가장 기본이 먼저는 절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했다.

하고 싶은 욕구가 있는데 절제하는 능력이 없으면 그 욕구를 채우기 전에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순가 욱 하고 올라오는 감정에 대해서 절제하는 능력이 없으니까 주최가 안되는 것이다. 두번 생각할 틈도 없이 행동이 나오고 만 것이다.

자기는 절대 그럴 생각이 없었는데 범행은 이미 저지르고 만 것이다.

그래서 절제 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면서 스마트폰을 일정시간 뺏어야 하는 부분에 동의를 얻어냈다.

그나마 이런 말을 들어줘서 고마웠다.

그런데 졸려서 잠결에 한 것인지 제 정신으로 말한 것인지는 내일 두고 봐야할것 같다^^

아 졸립니다.

매일 하루에 한 편의 글을 쓰기로 했는데

오늘도 자정을 넘겨서 글을 쓰게 됐다.

내일 일찍 출장도 가야 하는데..

 

우선 짧게나마 닥치는 대로 글을 써보려고 한다.

일기 형식이든지 무슨 형식이든지 구애받지 않고.

이렇게 매일 글을 쓰다보면 1년이 지난지 않아 글 쓰기 능력이 부쩍 늘거라고 믿는다.

사고하는 능력이나 구성, 기획하는 능력도 늘어날 것이고..

또한 이렇게 기록을 남기는 것도 좋은것 같다.

먼 훗날 오늘 있었던 일을 이 글을 통해 회상하면서 미소를 띠겠지..

 

Posted by 마인드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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